묵상 걸림돌과 디딤돌
페이지 정보
본문



돌!
돌은 돌멩이, 바위, 암석 등을 이르는 순우리말이다. 돌은 우리 주변에 흔히 널려 있는 자연물이지만 석기시대와 같은 시대 구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리 인간의 문명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중요하게 사용되었던 물질이기도 하다.
이렇게 널려 있는 흔한 돌이지만, 우리가 걸어가는 평탄한 길에 돌이 튀어나와 있으면 가는 길에 방해도 되고, 자칫하면 그 돌에 걸려 넘어지거나 심하면 다치기도 한다. 이러한 돌을 가리켜 우리는 걸림돌이라고 한다.
걸림돌!
우리가 무엇인가 앞으로 나아가려고 할 때에 방해가 되는 거추장스러운 돌이다. 일을 진행하거나 추진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는 않고 방해만 되는 것을 가리켜서 걸림돌이라고 말한다.
디딤돌!
한편, 경사가 져 있거나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고 할 때, 이 디딤돌이 있으면 아주 도움이 된다.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로 힘도 미약하고, 능력도 부족하고, 일의 추진에 어려움이 있을 때, 딛고 올라설 수 있는 디딤돌이 있으면 좀 더 용이하게, 힘을 덜 들이고, 그 일을 추진할 수가 있다. 우리에게 아니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그러한 돌이다.
평생검도로 하고 있는 우리 검도도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도움을 주고 있는 디딤돌이 되고 있음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, 또 그렇게 믿고 있다. 하지만 주변의 현실을 보면 나라의 발전과 경제에 디딤돌과 같이 도움이 되는 제도가 많아야 하는데, 거꾸로 방해가 되는 걸림돌이 너무도 많은 것 같아 안타까운 심정이다.
하루빨리 무거운 걸림돌이 거두어지고, 우리의 밝은 내일을 향한 디딤돌이 많아졌으면 하는 간절한 소망을 품어 본다.
디딤돌이 필요하다~~.